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책리뷰

나의 하루는 4시30분에 시작된다 김유진 변호사 (아침형 인간)

by Bestself 2021. 1. 13.
반응형

나의 하루는 4시30분에 시작된다:
아침형 인간을 꿈꾸는 당신이 꼭 읽어야 할 책 

이 책은 아침형 인간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면 좋을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아침형 인간을 꿈꾸지만 보통 일주일을 지속하지 못하는 게 현실입니다. 저 역시 같은 시간을 자더라도 일찍 일어나는 게 너무도 힘들어 여러 번 포기했었고 아침형 인간이 되기 위해 특별한 방법을 찾아 유튜브를 보다가 김유진 변호사님을 우연히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유튜브는 항상 일찍 일어나는 개인의 일상을 보여주는 vlog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딱히 특별한 걸 배울 수는 없었고 "그냥 부지런한 사람" 정도로 알고 있었는데, 우연히 교보문고에 들렀다가 이 책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가 베스트셀러에 있는 걸 보고는 깜짝 놀랐었습니다. 

 

나의 하루는 4시30분에 시작된다 

 

그러다 얼마 전엔 김유진 변호사님이 유재석 씨가 진행하는 유퀴즈에도 출연하신 걸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너무도 신기했습니다. 이분은 그냥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만 가지고도 책도 쓰고 유튜브도 하고 TV 출연까지 하다니! 이분의 책을 읽는 다면 그동안 내가 발견하지 못한 아침형 인간이 되는 법이나 아침형 인간만의 장점을 알고 싶어 읽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목차

  • 아침형인간이 되는 법(일찍 일어나는 법) 
  • 새벽 기상의 장점
  • 최고들의 아침습관
  • 김유진 변호사 플래너

1. 아침형 인간이 되는 법

이 책을 읽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아침형 인간이 되는 특별한 방법, 즉 새벽에 기상하는 방법을 알고 싶어서였습니다.
책에 언급된 내용을 정리하자면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 빨리 잠자리에 들것 : 4시 30분 기상을 위해선 최소 21:30이나 22:30에는 잠자리에 들것
  • 고민하지 말고 바로 일어날 것 : 5,4,3,2,1 일어나자! 그냥 5초를 세고 고민하지 말고 바로 일어나면 된다. 누구나 피곤한 건 똑같다고 합니다. 다만 "지금 일어나면 아침 시간 새벽 시간을 소중히 쓸 수 있다." "잠은 밤에 일찍 자면 된다" 등으로 자기 스스로에게 지금 이 시간이 너무도 소중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일깨워 줍니다 

 

5초를 세고 바로 일어나자 

 

2. 새벽 기상의 장점

그럼 새벽에 일어나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아침에 하는 것 좀 더 푹 자고 밤에 퇴근하고 하면 안 되나? 이런 생각 다들 한 번씩 해보셨을 텐데요, 어떤가요? 잘 되던가요? 

퇴근하고 오면 저는 그날 하루의 에너지를 모두 소비하고 오기 때문에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중이 잘되고 고요한 새벽시간에 기상하게 된다면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계획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새벽 기상은 우리에게 추가 자유 시간을 보상으로 선물합니다. 이를 통해 매일 조금씩 변화하는 자기 자신을 발견하면서 성취감을 느끼고 지금보다 발전한 미래를 상상하며 새벽 기상을 계속하고 싶다는 열정과 의욕을 키울 수 있습니다.

3. 최고들의 아침 습관

나의 새벽은 4시 30분에 시작된다에는 여러 구루들의 아침 습관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제가 적용할 수 있을 만한 예시를 찾아 소개합니다

아침 5시 전후로 일어난다. 일어나서 한 시간에서 두 시간 정도 글을 읽는다. 일간지, 경제지, 리포트, 책 등
7시가 되면 45분 정도 운동을 한다.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근력운동을 한다 
그 뒤에는 커피를 마신다 

저는 아침에 일찍 일어나

1. 하루를 계획하고 2. 필요한 공부나 글을 쓰고 3. 근력운동을 한 뒤 4. 커피를 마시려고 합니다 

4. 김유진 변호사 플래너(다이어리) 

이 책의 저자 김유진 변호사님은 본인의 플래너(다이어리)를 공개해 주셨는데요 저작권에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올리지는 않도록 하겠습니다. 다면 플래너의 경우 본인의 하루를 계획하는 데 있어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되기에 가급적 구매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김유진 변호사님의 플래너에는 다른 플래너와는 다른 차별성이 있는데요 그건 매시간마다 본인이 할 일을 적어 두는 것이 아닌 시간을 묶어서 그 시간 안에서 본인이 할 일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진행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5-7 : 산책, 책 읽기, 운동하기 
7-9 : 출근 준비, 샤워, 출근하기 
9-12 : 이메일 정리
12-1 : 점심식사
1-6 : 미팅 및 PT 준비 

이런 식으로 진행하다 보면 장점은 시간마다 무엇을 해야 한다는 부담감에서 자유로워지며 오히려 더 계획을 잘 지킬 수 있게 됩니다. 여러분도 한번 해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나의 하루는 새벽 4시 30분에 시작된다. : 기존 아침형 인간 자기 계발서와 비슷하지만, 읽으면서 힐링받는 책  

총평 4점/5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