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과학

MRI 비용 가격 정보 (싸게 찍는방법)

by Bestself 2020. 10. 12.
반응형

MRI 비용 가격의 모든 것 

교통사고, 질환 등의 다양한 이유로 병원에서 목이나 허리 MRI를 찍을 것을 권고받으시는 분들 중 가장 고민스러우신 부분이 바로 MRI 가격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왜 MRI는 이렇게 비싼지? 병원마다 가격은 또 왜 그렇게 차이가 나는지? MRI를 저렴하게 촬영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MRI 가격 (검사 부위별 비용) : 비급여, 급여 차이
  • 왜 MRI의 검사 비용 가격은 비싼 걸까?
  • MRI를 저렴하게 촬영하는 방법

MRI 비용(검사 부위별 가격 비용) : 비급여, 급여 차이 

MRI의 검사 비용은 평균25-80만원 정도로 비용 차이가 많이 나는 편입니다. 우선 검사 부위에 따라서 검사 비용이 달라질 수 있으며, 병원이 개인병원인지, 종합병원인지, 상급종합병원인지에 따라서도 달라지며, 건강보험적용 유무 마지막으로 어떠한 MRI 검사를 진행하는지에 따라서도 비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선 비급여시 25~80만원 이지만, 급여 적용 시에는 30%~60% 만 본인이 부담하면 됩니다. 하지만 급여가 적용되는 부위는 현재 "뇌 MRI 검사"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차차 확대 적용될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 부탁 드립 니니다.

그럼 부위별 MRI 평균 가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병원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1. 근골격(목 허리 디스크 관절) MRI 가격 : 50만 원선
2. 뇌, 뇌혈관(MRA) MRI 가격 : 40-80만 원, 급여 적용 시 15-25만 원선

 

뇌 MRI, MRA 검사 가격 

 

3. 복부 MRI 가격 : 50-80만 원(조영제 검사 및 기타 검사 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11월 1일부터 복부, 흉부 MRI 건강보험 적용으로 16-26만 원 수준으로 1/3 가량 낮아진다고 합니다. (단, 악성종양과 감별이 필요한 양성종양, 중등도 이상의 담관결석 등의 질환은 보험 미적용된다고 합니다.)
   

 

복부 MRI 검사 가격

 

위에서 살펴본 것 같이 MRI 검사 비용은 부위별 그리고 병원별로 차이가 나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더하여 MRI가 1.5T인지 3T인지에 따라서도 가격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3T가 더 고 자장으로 신호대 잡음비(SNR)가 더 좋은데, 쉽게 말씀드리면 "3T의 경우 좀 더 선명한 영상으로 보다 정밀한 측정이 가능할 수 있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어떠한 검사가 추가되는지에 따라서도 검사 비용은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조영제 검사, 기타 advanced MRI)

MRI 엄청 비싸게 책정되어 있지만, 다행스럽게도 뇌 MRI에서 시작된 보험 수가 적용이 복부, 흉부로까지 확대된다고 하네요 그럼 왜 MRI 검사 가격 비용은 비싼 건지 알아보겠습니다. 

왜 MRI의 검사 가격 비용은 비싼 걸까? 

우선 MRI의 장비 가격이 굉장히 비쌉니다. 20-40억 정도로 책정되어 있는데, 장비 회사별로 차이가 날 수 있으며 장비를 구성하는 여러 가지 option들(다양한 영상 기법들로서, 의사는 이를 활용하여 판독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겠습니다. 차를 예로 들면, 전후방 감시 카메라가 있는지? 혹은 연비를 줄여 줄 수 있는 하이브리드 기능이 있는지? 자율주행기능이 있는지? 가 되겠네요)에 따라서도 가격차이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더하여 "헬륨"이라는 것이 들어가야 하는 장비도 있고 결과적으로 장비 유지보수 비용도 계속 나가게 됩니다. 

 

 

우선 장비 가격이 비싸니 병원에서는 많은 투자를 한 만큼의 MRI 가격이 책정되겠죠? 당연한 거지만, 환자입장에서는 MRI 가격이 많이 아쉽습니다. 

MRI를 저렴하게 촬영하는 방법

우선 MRI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 같이 병원별로 검사 비용 가격이 차이가 있습니다. 본인이 판단하실 부분이지만, GE, Siemens, Philips 3T로 촬영을 하는지 문의 후에 가장 저렴하게 촬영할 수 있는 곳이 있다면 그곳에서 촬영을 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다만, 판독을 누가 하는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으니 이를 잘 판단하셔야 하겠습니다. 

MRI 검사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임상 시험에 참가한다."입니다. 대학병원 등에서는 MRI를 가지고 다양한 임상실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구글, 네이버, 다음과 같은 포털에 검색해 보시면 다양한 조건으로 나오게 됩니다. 검사비 무료부터 교통비 지원까지 있을 수 있으니 잘 검색해 보시기 바라며, 간혹 병원에도 포스터로 공고가 나가기도 하니 이를 주의 깊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뭐라고 검색해야 이러한 정보를 알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은 댓글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임상시험이라고 하면, 굉장히 거부 반응이 있을 수 있지만, 신약 투여를 하지 않는 임상시험도 있고 그 종류는 다양합니다. 살펴보시고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판단되시면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추천글

 

 

 

 

반응형

'알기쉬운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MRI CT와의 차이점 완벽정리  (0) 2022.07.11
MRI 촬영 주의사항  (0) 2020.10.18
뇌 MRI T2  (0) 2020.09.01
MRI T1과 T2의 차이  (0) 2020.09.01
뇌 MRI MRA 차이점  (0) 2020.08.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