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과학

뇌 MRI MRA 차이점

by Bestself 2020. 8. 29.
반응형

 

뇌 MRA를 닮은 사진

 

MRA는 무엇이며 MRI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뇌 질환이 의심되어 MRI를 촬영하고자 할 때 MRA라는 것을 찍어야 한다는 걸 경험해본 적이 있을것이다. 그래서 뇌 MRI와 MRA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뇌 MRI나 MRA 둘다 통증이 없고 일반적으로 비침습적(즉, 인체내 무엇가를 삽입하여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 영상기법이다. 결론적으로 MRA는 MRI 장비를 사용한 영상 기법 중 하나로 결론 지을 수 있다. MRI나 MRA를 촬영하는 이유는 인체 내 장기 및 혈관 동맥 등을 관찰하기 위함이다.


MRI는 무엇일까?

MRI는 이전에 설명한 것 같이 자기 공명 영상장치 약어다. MRI는 강력한 전파, 자석(자장), 컴퓨터를 사용하여 인체 내의 장기, 혈관등을 이미지화한다. MRI는 의사가 당신의 척추, 관절, 뇌, 기타 장기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MRI 영상을 사용하여 인체 내 조직, 장기등을 확인할 수 있다. MRI의 장점 중 하나는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이고, 이는 CT 검사나 X-Ray와와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뇌 MRI영상 

 

 

MRI 검사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

MRI는 몸에 강한 자기장을 발생시킨 뒤, RF pulse와 Gradient coil을 통해 인체 내 정보를 수집하고 위 정보를 가지고 일련의 영상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컴퓨터에 정보를 보낸다. 각각의 전달되는 정보는 인체의 얇은 조각을 이미지화할 수 있는 정보 등을 가지고 있는데(이를 슬라이스라고 부른다). 컴퓨터는 이러한 슬라이스를 3D 이미지로 컴파일한다. 간혹, MRI 검사를 하기 전에 조영제를 정맥에 주사하기도 하는데. 조영제는 인체 내부 구조를 보다 분명하게 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의사들이 자주 사용하는 조영제는 가드리늄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이야기했듯MRI는 검사 중 굉장히 소음이 크다. 그래서 헤드폰으로 음악을 듣거나 귀마개를 사용하여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다. MRI 검사의 소요 시간은 검사하는 신체 부위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0분에서 90분입니다. 그렇지만 움직임이 있거나 할 경우 재촬영으로 인해 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다양한 MRI 기법들 

더보기

MRCP 검사: 이 검사는 간, 담낭, 췌장, 췌관, 담관의 이미지를 얻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MRI spectroscopy: 
이 검사는 대사 이상을 진단하여 종양의 특징과 위험도를 특정하고 신체의 세포에서 발견된 화학물질의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한다.
그 외에도 DWI, DSC, DCE, MRA 등이 있다

 

MRA(Magnetic resonance angiography)는 무엇일까?


MRA는 자기 공명 혈관 조영술의 약자로, 영상의학과 의사가 혈관의 질병이나 상태를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하는 MRI 영상영상 기법 중 하나이다. MRA는 MRI와 마찬가지로 RF pulse, 고자장 등을 통해 영상을 만들어 내고 결과적으로 인체 대동맥의 상세한 이미지를 제공한다. MRA는 MRI의 기법 중 하나이기에 X-ray와 같이 방사선은 사용하지 않으며, MRA는 조영제를 사용하기도 하고 사용하지 않기도 함

MRI와MRA 차이점


MRA, MRI는 모두 비슷한 검사라고 할 수 있다. 차이점은 MRA는 MRI의 다양한 영상기법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MRA도 MRI도 강력한 전파(RF)와 자장을 사용하여 인체 조직, 혈관 이미지를 만들지만,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는다. 두 가지 방법의 주된 차이는 MRA는 혈관 검사에 사용된다는 것이다. 비침습적으로 복잡하고 작은 혈관까지도 영상화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MRA는 인체 내 혈액이 흐르는 것을 영상화하여 그 상태를 의사에게 전달할 수 있다. 만약 혈액의 이동이 너무 빠르게 나온다면, 심장 혈관계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고혈압일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만약 혈액의 이동이 너무 늦게 나온다면 심장 발작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MRA를 통해 의사는 신장, 뇌, 다리 사이의 몸의 혈류를 확인할 수 있다. 혈관을 강조하여 관찰하기 위해 조영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만약 뇌졸중, 혈전, 심장병등이 의심된다면 MRA 검사가 권장된다 



 




 

반응형

'알기쉬운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MRI 촬영 주의사항  (0) 2020.10.18
MRI 비용 가격 정보 (싸게 찍는방법)  (7) 2020.10.12
뇌 MRI T2  (0) 2020.09.01
MRI T1과 T2의 차이  (0) 2020.09.01
MRI (자기공명영상) 이해와 유의사항  (2) 2020.08.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