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과학

뇌 MRI T2

by Bestself 2020. 9. 1.
반응형

MRI T2 강조 영상 (T2 weighted imaging) 

MRI에서 T2 강조 영상은 T1 강조 영상과 마찬가지로 병변을 검진하고 질환의 진행을 추적하는데 중요한 영상이다. T1r과는 다르게 자장의 세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T2 강조 영상은 주로 T2 값을 기준으로 인체 내 해부학적 구조를 구분하는데, 이때 T1과는 반대로 스캔 파라미터 값은
T1 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긴 TR과 긴 TE를 설정하게 된다( T1은 짧은 TR과 짧은 TE).

** TE를 보고자하는 조직의 T2값보다 훨씬 짧게 하면, T2강조가 거의 없고, 영상의 대조도는 다른 인자에 의하여 결정된다, 하지만 TE가 보고자 하는 조직의 T2값보다 훨씬 길면, SNR이 낮아져 판독이 어려워진다. 서로 다른 조직 간의 T2 강조 영상의 차이를 보려면, 조직의 T2가 짧은 신호는 모두 없애버리고, T2가 긴 조직의 신호는 충분히 살려야 한다. 이를 위해 적절한 TE값의 설정이 중요하다. 

T2 강조 영상 촬영시 인체 내 구조물은 다음과 같이 영상화된다. 

유체: (예: 소변, CSF): 높은 신호 강도(흰색)
지방: 높은 신호 강도(흰색)
근육: 중간 신호 강도(회색)


뇌 MRI T2 영상 
회백질: 중간 신호 강도(회색)
백질: 회백질과 비교시 (검정)

T2 탈위상

MRI에서 자장을 걸어주면 인체 내 스핀들은 응집하게 되고 같이 회전한다 (inphasing)이때, 종자 화도 생성된다, 여기에 Radiofrequence가 가해주면 Z-plane의 종자화(세로)는 X-Y-plane의 횡자화(가로)로 변하게 된다.  그 후 Radiofrequence가 꺼지면 인체 내 스핀들은 더 이상 동시에 회전하지 않게 되는데 이를 탈위상(dephasing)이라고 부른다. 

탈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MRI에 있는 자장이 완벽하게 균일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인체내 양자는 자장의  이러한 불규칙성에 의해 영향을 받아 결과적으로 동시에 회전하지 않게 된다. 더하여 이러한 양자들은 자장의 불규칙성에 영향을 미치는 작은 자석처럼 간주되어 결과적으로 탈위상을 가속시키는 결과를 발생시킨다. 더하여 탈위상을 가속시키는 다른 요소는 양자 간 에너지 교환에 따른 탈위상 가속화로 이는 스핀 스핀 상호작용이라고도 부른다 

도대체 무슨 소리인지 이해가 가지 않을 것 같아 예를 들면, 

피리부는 사나이(RF)가 아이들(양자)을 인도하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아이들은 같은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때, 피리 부는 사나이가 피리 부는 것을 멈추고(RF 중단) 나면, 아이들은 최면에 풀려 같은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을 멈추고 각자 서로 다른 속도로 이동하게 될 것이다.(탈위상)  

T2 강조 영상 정리 

Radiofrequency(RF)가 가해지면, 양자들은 XY평면으로 눞는다. 이때 RF가 꺼지면, 탈위상으로 인해 T2이완이 진행되고, T2 이완은 T1이완보다 빠르게 일어난다. T2 이완 시간은 원래 신호의 37%까지 분해되는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한다. 

인체 내 각 조직에는 T1과 마찬가지로 고유한 T2 이완 시간이 있고 이 차이는 결과적으로 영상에서 T2 대조도의 차이를 발생시킨다 

 

 

 

반응형

'알기쉬운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MRI 촬영 주의사항  (0) 2020.10.18
MRI 비용 가격 정보 (싸게 찍는방법)  (7) 2020.10.12
MRI T1과 T2의 차이  (0) 2020.09.01
뇌 MRI MRA 차이점  (0) 2020.08.29
MRI (자기공명영상) 이해와 유의사항  (2) 2020.08.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