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주식

[책리뷰] 내일의 부 (조던 김장섭) 수익 인증

by Bestself 2020. 8. 12.
반응형

내일의 부를 위해 우리가 해야 할 것은? 세계 1등주를 모으자  


     

내일의부


                                                   



내가 주식 공부를 시작한 것은 1년 정도 된 것 같다. 성실하게 공부를 했다고는 할 수 없고 주식 관련 서적은 대략15권 정도 읽은 것 같다.  나름의 규칙이 생겼고, 소소한 수익을 내고 있다. (아래 사진을 인증하겠다) 성격이 모험을 즐기는 편이 아니고 아직 공부중이기에 누구에게는 많은 누구에게는 소소한 금액을 투자중이지만, 잃고 있지 않는 것에 감사하며 주식 공부를 꾸준하게 하고 있다. 

내일의부 수익인증


내일의 부는 사실 내가 알고 있던 모든 투자 원칙을 뒤집어 놓은 책으로 커뮤니티 내에서도 호불호가 강한 것으로 알고 있지만, 내일의 부 저자 조던 김장섭은 나름의 철학을 가지고 철저한 분석을 통해 이 방법을 찾았다고 하니 믿고 안믿고는 오롯이 투자자가 해야 할 몫으로 보인다.  

왜 세계 1등주인가?   


저자는 전세계 시가총액 1위를 하는 주식을 계속 모으다 보면, 언젠가 100배이상의 수익을 가져올 것이며 만약 1억을 투자한다고 하면 100억이라는 금액으로 당신은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세계 1등주를 사야 하는 이유는 우선 나에게 매력적인 주식은 남들에게도 매력적일수 있다는 것 그리고 기업은 생물과 같아서 한번 돈을 버는 방법을 알게 되면 그 다음에도 계속 번영 할 것이라는 것 그리고 세계1등은 계속 바뀔 수 있기에 자연스레 최고의 주식을 계속 모을 수 있다는 것 정도로 기억한다. 다른 책에서 읽은 것과 혼동 되었을 수도 있으니 너그러히 양해를 부탁 드린다. 

-3% 가 뜨면 팔아라 


사실 이 책의 가장 핵심은 나스닥이 -3%가 뜨면 모든 주식을 팔고 2달동안 -3%가 안뜨거나 영업일 기준 8일 이상 나스닥이 상향한다면 그때 다시 1등주를 사야 한다는 것이다. 왜 하필 -3%일까? 저자는 여러 데이터를 분석하여 이러한 결과를 냈다고 하는데, -3%는 아무때나 나오는 것이 아니며 공황이 될 수 있는 시작의 신호라고 한다. 즉, 닷컴버블, 2008년 금융위기때도 -3%가 떳다고 하며, 이때 공황이 지속 되었다고 한다.   

코로나에 적용한 내일의 부 이론  


사실 내일의 부 이론은 코로나때는 내 나름대로의 철학으로 투자 한 것보다 큰 재미를 주지 못하였다. 
왜냐하면 이미 코로나로 인하여 나스닥 -3%가 떳고, 2달 혹은 영업일 기준 8일 연속 상승이 있을때까지 주식을 사면 안되는 것이다. 나는 이론 검증을 위해 내가 가지고 있던 애플 주식과 Nvidia 그리고 QQQ 등을 모두 팔고 소액으로 검증을 해보았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물론 20%도 어마어마한 수익이다. 하지만 내가 주식을 안팔고 들고 있었다면 훨신 더 어마어마한 수익율을 기록 했을것이다. 이 부분이 너무너무 아쉽다.                                 

내가 공부한 이론으로 한국 주식에 적용하고 이를 코로나때 들고 있었을때 수익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대차의 경우 떡상을 하여 105.28%를 기록 하였고, 평균 수익률은 67.7%이다. 물론 이론 검증을 위해 소액을 투자했다는게 너무너무 아쉽다...하지만 철저한 공부에 의하여 투자 하였기에 굉장히 뿌듯했다. 

물론 "코로나 버프" 일수도 있지만, 공부를 통해 나름의 철학을 갖게 되었고 이를 적용하여 다음과 같은 수익을 냈다는 부분은 칭찬 받고 싶다. : ) 
                                         

다시 내일의 부로 돌아가서 보면, 결과는 물론 20%로 훌륭하다 하지만, 내일의 부이론을 적용하지 않고 코로나때 팔지 않았다면, 더 나은 수익을 기록 했을것이다. 위에서도 이야기했든 투자는 오롯이 자신의 몫이므로 후회 하거나 하지는 않는다. 

AI가 적용 될 수 있다면


내일의 부를 비판하는 한 유투버가 소개한 내용이다. 사람이 검증하여 만든 -3%, 8거래일 기준의 투자는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한 AI를 적용할 경우 -2.98% 혹은 8.644일등의 조금더 오차범위를 줄이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기에, 결국 내일의 부를 이루는 사람은 조던 김장섭 밖에 없을 것이라고 한다. 이건 개인이 판단하자. 내가 앞으로 이 이론을 더 할지 그만 둘지는 고민중이다. 하지만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고 나름의 철학을 갖고 이를 적용하여 내가 주식 투자를 통해 돈을 벌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하지 않을까?



총평 : 내일의 부를 활용한 투자는 본인이 알아서 판단하자 3점 /5점 만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