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주식

가치투자자를 위한 적정주가 만능 공식(슈퍼개미 김정환)

by Bestself 2021. 8. 12.
반응형

김정환 적정주가 만능 공식 

코로나 이후 주식에 열풍이 불었고 두명만 모이면 주식투자 이야기를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정말 많은 분들이 주식에 투자를 하고 계십니다. 여러분의 투자 스타일은 어떤가요? 주식 투자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의 성향에 따라 투자의 방식도 나뉘게 될 텐데요 차트분석을 하시는 분도 계시고 저와 같이 가치투자를 하고 계신 분도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가치투자로 잘 알려진 슈퍼개미 김정환 님의 적정주가 만능 공식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김정환 님은 주식투자만으로 수천만 원으로 시작해 수백억 대 자산가가 되신 대표적인 대한민국의 슈퍼개미입니다. 저 역시 가치투자자인 만큼 다양한 가치투자방법을 공부하고 있는데요 가치투자를 하면서 가장 고민되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벨류에이션(Valuation)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김정환 님께서 친절하게도 본인이 적정주가를 벨류에이션 하는 만능 공식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그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기본 주식 용어  
  2. 김정환 적정주가 만능공식 
  3. 만능 공식을 통한 적정주가 평가 

 

1. 기본 주식 용어 

만능 공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주식 용어를 알면 도움이 됩니다. 사실 모르고 그냥 하셔도 되긴 하겠지만 내 자산이 소중한 만큼 충분한 이해를 통해 주식투자를 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아래는 김정환 님의 저서 "나의 첫 투자 수업"에서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PS : 주당순이익으로 1주당 이익이 얼마나 나는지를 알수 있는 지표이다. 당기순이익을 총 주식 발행 수로 나누어 계산한다.  EPS = 당기순이익/총 주식 발행수 
BPS : 주당순자산으로 기업의 청산가치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순자산을 총 발행 주식수로 나누어 계산한다
BPS = 순자산/총 주식 발행수 
PER : 현재 주가가 EPS(주당순이익)의 몇 배인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PER가 낮을수록 저평가 기업이다. 하지만 산업마다 그리고 기업이 받는 기대치에 따라(예를 들면 Tesla) PER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맹신하지는 말자
PER = 주가/EPS
PBR : 주가순자산비율로 주가가 순자산의 몇 배인지를 나타내며 PER와 마찬가지로 PBR이 낮을수록 가치투자에 있어 좋은 기업이다. 나는 PBR이 1미만의 기업을 선호한다.    
PBR = 주가/BPS 
ROE(%) : 기업의 성장성을 파악하는데 사용하는 지표로서, 자기 자본수익률이라고 불린다. 
ROE = 당기순이익/순자산 

 

나의 첫 투자 수업

2. 김정환 적정주가 만능 공식

위에서 여러 가지 투자를 위한 지표를 말씀드렸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PER와 ROE를 중요 지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워렌버핏의 경우 ROE를 중요지표로 삼고 투자를 한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제 적정주가 만능 공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공식을 통해 알 수 있는건 현재 주가가 기업의 가치보다 낮은지? 높은지?입니다. 이는 벨류에이션을 통해 알수 있는데요 벨류에이션은 다음의 만능 공식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 영업이익(혹은 당기순이익) X ROE(100) = 시가총액
    : 영업이익이 10억 인 회사의 현재 ROE가 5라면 이 기업의 적정 시가 총액은 50억이어야 하는 겁니다. 
  • EPS X ROE(100) = 적정주가

여기서 ROE는 미래의 PER로 보시면 되는데요, 재무제표에 나오는 ROE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본인이 산업군과 기업을 분석하여 성장성과 미래가치를 보고 직접 멀티플을 적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즉 ROE로 해도 되고 본인이 판단한 멀티플을 곱해도 됩니다. 

 

 

3. 만능 공식을 통한 적정주가 평가  

이제 위 내용을 바탕으로 삼성전자의 적정주가를 평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삼성전자의 재무제표는 여기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삼성전자 재무제표 

EPS X ROE(100) = 적정주가였죠?

저는 2021년 12월 예상실적을 기준으로 작성해보겠습니다 (어느 시점으로 할지는 본인이 판단하시면 됩니다) 

적정주가 : 5,847(원) X 14.31 = 83,670(원) 

 

2021년 8월 12일 기준 현재 주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그럼 대략 주당 6670원 정도 저평가되어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어떤가요? 굉장히 간단하죠? 말씀드렸듯 ROE를 사용할지 산업과 기업을 판단해 적절한 멀티플을 줄지는 본인이 결정하시면 됩니다. 

 

가치투자를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이 지금 주가의 저평가 혹은 고평가 기준인데요, 오랜 기간을 기다려야 하는 가치투자자의 입장에서 이런 식으로 본인만의 주가 계산방법을 하나쯤은 갖고 계시면 투자에 있어서 흔들리지 않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